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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제품' 구매 인색한 충남도내 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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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4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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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0.15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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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6-28 대전일보

충남도내 각 시·군이 녹색제품 사용에는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색한 정도가 아니라 지난해 구매액이 전국대비 7.2%로 최하위란 불명예를 안았다. 충남도 본청이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3위인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녹색제품 활용 확산에 나서야 할 자치단체가 이 모양이니 틈만 나면 녹색성장 운운하는 모양새가 이율배반적이다.

분석 결과 녹색제품 생산업체의 지역적 편중이 한 원인으로 지적됐다. 구매액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스콘과 레미콘 공장이 주로 천안과 공주 등에 집중돼 운송거리가 긴 지역에서는 이 제품을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원인은 녹색제품에 대한 인식이 낮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녹색제품에는 환경제품·우수재활용(GR) 인증제품 및 이 인증기준에 적합한 상품 등이 있다. 한마디로 에너지·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 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말한다. 녹색제품 구입을 권장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환경을 최대한 보전해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자는 것이다. 자치단체가 이러한 녹색제품 사용을 기피한다면 생산업체는 설 자리가 없을 것이다. 기업들이 관련 시설을 갖추기 위해 막대한 자본을 투자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지방정부마저 녹색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면 누가 이용하겠는가. 이래저래 기업들의 피해가 클 것이 뻔하다.

충남도가 대책을 내놨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씁쓸하다. 앞으로 4년 동안 각 시·군이 녹색제품을 구매하도록 촉구하기 위한 예산 3억 3000만 원을 세웠다고 한다. 녹색제품 사용을 위한 강력한 의지가 엿보이지 않는다. 녹색제품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때가 어제 오늘이 아니다. 그런데도 구매실적이 전국 최하위라면 충남도내 자치단체의 인식의 수준은 가히 밑바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늦었지만 실상을 파악하고 대책을 내놨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다. 친환경 건설자재 보급기반 확충, 공사설명서 및 건설자재 정보망 제공 및 유관기관 협력, 녹색제품 안내 정보지 제작 및 단체·기관·학교 배부 등이 그것이다. 충남도 관계자 말마따나 "녹색제품 사용은 후세를 위한 가치 있는 점"임에 틀림없다. 다만 대책수립에 그치지 말고 제대로 실천하여 녹색제품 구매 전국 최하위란 불명예를 하루 속히 벗어나길 바랄 뿐이다.